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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의 서커스를 성공시킨 마케팅전략은 OOOO전략?

SF벤틀리 2021. 7. 2.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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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의 서커스를 성공시킨 마케팅전략은 OOOO전략?

 

오늘은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하는,

유명한 작품인 '태양의 서커스'를

세계적으로 흥행시킨 마케팅전략에 대해 알아보려고합니다!

 

 

태양의 서커스 


태양의 서커스는 1984년 창립 이후로, 서커스 혁명을 통해 눈부신 성장을 이룬 거대 기업인데요. 각 유명 도시의 전용관 설립 뿐 아니라, 전 세계 9개 투어쇼를 합쳐 연간 1조원의 매출을 올리는 거대 유흥산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또한, 태양의 서커스는 블루오션전략을 실행하여 성공한 대표적인기업으로 태양의 서커스가 제작하여 1996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초연한 작품 <퀴담>2007년 한국공연 개최 전까지 16개국에서 8백만 명 이상이 관람했으며 태양의 서커스 작품 중 가장 예술적인 작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사태이후 파산보호를 신청할 정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ㅠㅠ 서커스라는 사양산업에 접어든 콘텐츠를 세계적으로 흥행시킨 가장 유명한 공연기획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태양의 서커스, 마케팅 전략은?


태양의 서커스의 가장 큰 마케팅 전략은 바로 '블루오션' 전략입니다. 

 

'블루오션' 전략

차별화와 저비용을 통해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려는 경영전략.

이 새로운 시장은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가치의 비약적 증진을 제공하는 시장으로, 다른 기업과 경쟁할 필요가 없는 무경쟁 시장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기존의 치열한 경쟁시장 속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애쓰는 것이 아니라, 매력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시장, 곧 싸우지 않고 이길 수 있는 시장을 만들어 내는 전략을 말하는데요.

[네이버 지식백과] 블루오션전략 [blue ocean strategy] (두산백과)

 

 

이 블루오션 전략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시켰는지 볼까요?

 

참고 - 공연마케팅 전략연구 태양의 서커스 ‘퀴담’과 뮤지컬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박중환)

 

태양의 서커스의 '4대' 블루오션 전략!

 

첫째, 서커스를 보러 오지 않는 사람은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지에 관한 고객재 정의로 새 시장 창출을 모색하였다.

둘째, 예전의 어린이 고객부터 연극, 발레, 오페라를 보는 어른들까지 기업 고객들에게 관심을 두었다.

셋째, 서커스의 즐거움과 스릴 위에 연극의 지적세련미와 예술적 풍부함을 제공하여 고객의 가치 높이기를 추구하였다.

넷째, 동물공연/스타/광대 등을 없애고 비용을 절감하는 전략을 구사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블루오션'전략을 정의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포커스

모든 포커스는 대중 친숙성, 선택의 용이성, 재미와 모험에 초점을 맞추었다. 훌륭한 기업은 모든 경쟁요소에 대하여 노력을 분산시키지 않는다는 전략이다.

 

둘째, ‘차별화

블루오션전략의 가치곡선은 일반산업 영역의 보편적인 가치곡선과는 차별화되어야 한다. 이것은 저가 공연들과의 차별화는 물론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공연을 기획하고 제공했던 것이다. 경쟁업체를 따라가는 전략으로는 기업의 경쟁력을 잃는다는 것이다.

 

셋째, ‘슬로건

훌륭한 전략은 전달메시지가 뚜렷하고 강렬한 멋진 슬로건을 갖는다는 것이다. 멋진 슬로건은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상품과 서비스를 진실되게 광고해야한다는 것이다.

 

내용 참고 - 공연마케팅 전략연구 태양의 서커스 ‘퀴담’과 뮤지컬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박중환)

 


이 밖에도 '태양의 서커스'를 세계적 공연콘텐츠로

흥행시킨 요인은 더욱 많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인이였던

'블루오션'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커스', '차별화' 전략

잊지 말아야 겠습니다!!!

 

 

이상으로 블루오션전략에 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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