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자전거 초보가 알아둬야 할 자전거 종류 상식

SF벤틀리 2021. 3. 3. 08:00
반응형

 

자전거 초보가 알아둬야 할 자전거 종류 상식

 

날씨가 따뜻해지는 요즘... 날만 좋으면 집에있기 답답해서

틈만 나면 나갈 생각인데요 ㅋㅋ

자전거를 타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 알아보던 중

종류가 생각보다 많아서 한번 정리해볼겸 글써봅니다!

 

자전거 초보 구독자분들 함께 공부해보시죠 😀

 

자전거 종류 확인!


제가 구매하려고 봐둔 자전거 입니다! 이쁘죠? ㅎㅎ

얘는 이름이 '오투휠스 몬스터R 입문용 로드 자전거' 입니다. 

자전거는 크게 크게는 로드바이크, 산악자전거(MTB), 시티바이크(생활자전거), 특수용으로 나눌 수 있고, 그 안에서 다시 종류가 세분됩니다.

그럼, 생활에서 많이 탈 수 있는 '로드바이크'와 '시티바이크'를 더 세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드바이크 종류


로드(Road): 로드바이크의 대표적인 모델입니다. 가벼운 무게와 좁고 작은 27인치 타이어, 큰 기어비, 손잡이가 밑으로 꺾인 드롭 핸들바 등이 특징인데, 고급 제품은 2단 기어에 무게는 7kg 이하이며, 요즘은 카본 프레임이 대세를 이루며, 선수들은 평지에서도 시속 70km 이상을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트랙(Track): 형태는 도로용과 비슷하지만 트랙(벨로드롬) 전용으로 개발된 모델이며, 기어가 하나뿐이고, 프리휠(페달링을 멈춰도 뒷바퀴가 돌아가게 만든 장치)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구조를 최대한 단순화시켜 오직 달리는 기능에만 주력, 한때 젊은층에서 유행한 픽시(싱글기어 자전거)의 원형이라고 합니다. 

타임트라이얼(Time trial): 평지 위주의 코스를 최단시간에 빠르게 달릴 수 있도록 만든 고속질주 전용 모델인데요. 트라이애슬론용으로도 사용됩니다.

날렵한 에어로다이내믹 디자인과 상체를 앞쪽으로 깊숙이 숙여 공기저항을 줄여주는 U바가 특징이라고 합니다. 

사이클로크로스(Cyclo-cross): 오프로드를 달릴 수 있는 로드바이크인데요. 폭이 넓은 머드타이어를 끼울 수 있고, 핸들바에는 브레이크 레버가 두 군데 달려 있다고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자전거의 종류와 부분별 명칭을 파악하자

 

시티바이크 종류


하이브리드: ‘혼합’ ‘잡종’이란 뜻의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MTB와 로드바이크의 장점을 모아 일상용으로 탈 수 있게 만든 모델이라고합니다.

요즘 판매되는 대부분의 시티바이크가 이 타입에 해당하는데, MTB나 로드바이크 스타일의 프레임에 가벼운 도로용 타이어와 일자형 핸들바를 달고 장거리 투어용 자전거도 이 타입을 따릅니다.

여성용: 치마를 입고도 타기 쉽도록 탑튜브를 없애거나 아래로 휘어지게 만든 여성 전용 모델이다. 보통 바구니가 앞에 달려 있습니다.

미니벨로: 바퀴 지름이 20인치 이하인 미니 자전거를 말한다. ‘벨로(Velo)’는 ‘자전거’를 뜻하는 불어이며, 접이식과 비접이식으로 나눌 수 있고, 근거리 생활용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자전거의 종류와 부분별 명칭을 파악하자

오는 봄 따뜻한 햇살 받으며, 한강에서 자전거 탈 날을 꿈꿔봅니다~

(자전거 구매하는 날 후기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ㅎㅎ)

구독자님들께서도 자전거로 건강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자전거에 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또한, '선구독' 해주시면 잊지않고 꼭 '맞구독' 갑니다 :D

반응형